이번 글은 해외여행 일정을 짜거나 동선을 계획 할 때 활용하면 좋은 구글지도(Google Maps)사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보통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구글맵의 나만의 지도를 활용하여 일정을 짜면 편리하고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확인해볼까요?
구글지도로 해외여행 계획 짜면 좋은 점
해외여행 시 휴대폰 데이터 이용의 한계
국내 여행이면 상관 없지만 해외 여행 시 휴대폰 데이터 사용이 제한됩니다. 구글맵에 원하는 장소를 미리 선택하여 다운 받으면 데이터 없이도 모바일에서 지도 정보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여행 계획 설정의 편리함과 여행 장소를 한눈에
엑셀로 여행 일정을 짜게 되면 원하는 장소와 내용에 대해서 한정적으로 작성합니다. 장소 간 이동 방법, 거리, 전체적인 경로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Google Maps의 나만의 지도(My maps)를 활용하면 지도와 여행 일정을 접목 시켜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어스를 통한 위성사진을 이용하면 여행 장소의 대략적인 분위기와 지리를 익히는데도 매우 좋습니다.
내가 짠 여행 일정을 친구 및 가족과 공유
구글맵의 마이맵스를 활용하여 여행 일정을 짤 경우 같이 여행 가는 일행과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여행 총무를 담당한다면? 여행이 시작되기 전 관련 일정과 경로, 음식점 등을 일행들과 공유하여 의견을 미리 조율할 수 있습니다.
여행 장소가 마음에 들지 않는 일행이 있으면 좀 더 괜찮은 장소로 탐색하고, 서로의 의견을 좁혀가면 최고의 여행 계획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아래의 내용에서 구글맵 여행 계획 짜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구글맵으로 해외여행 일정 짜는 방법 4단계(내지도 만들기)
조만간 저희 가족은 베트남으로 떠날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제가 어떤 방식으로 여행 계획을 짜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여행 일정을 짤 수 있습니다.
참고로 PC를 활용하면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 기준으로 설명 드리는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구글지도 들어가기
- 크롬을 열고 구글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 오른쪽 상단 3 x 3 점 9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지도 창이 뜨게 됩니다.
2. 나만의 지도(My Maps) 만드는 법
-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저장됨”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Google 지도 검색창 아래의 “지도” 탭을 클릭합니다.
- 사이드바 맨 하단 “지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3. 내 지도에서 여행 계획 세우기
- 지도 이름 변경: “제목없는 지도“를 눌러 원하는 지도 이름으로 변경해 줍니다.
- 레이어 이름 변경: “제목없는 레이어“누르고 제목 변경.
- 여행장소 추가: 검색창에 원하는 장소를 검색하고 위치 아이콘을 클릭하여 뜨는 창에 “지도에 추가”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레이어 정렬: 레이어 안의 페인트 롤러 아이콘 모양의 “개별 스타일” 버튼을 눌러 “숫자의 순서“로 변경합니다.
- 레이어 스타일: 레이어 안의 장소를 누르고 페인트 통 모양의 아이콘 모양을 누르면 색깔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레이어 색을 따로 설정할 경우 여행 날짜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표시되기 때문에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됩니다.
저는 내 지도 이름을 ‘베트남 나트랑 여행’으로 변경했습니다. 레이어는 1일 여행, 2일 여행, 3일 여행으로 구분하여 설정했습니다. 각자 입맛과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 사항으로 각 레이어 당 10개까지만 장소 추가 가능합니다.
4. 여행 일정 한눈에 보기 좋게 경로 설정하기
- 검색 창 아래 “선 그리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선 또는 도형 추가“를 선택합니다.
- 순서에 맞게 각 장소를 연결하고 마지막 장소에서 더블 클릭합니다.
- 레이어 안의 생성된 선을 클릭하고 이름 변경 및 페인트 통 아이콘을 눌러 두께를 키워 줍니다.
- 여행 장소의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 레이어 안의 장소를 마우스로 2초 가량 눌러주면 위 아래로 자유롭게 위치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실제 위 순서대로 여행 일정을 짜보았습니다. 원래 여행의 시작 점인 깜란 국제공항에서 출발 지점을 정해야 하지만 거리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지도를 자세히 보기 위해 공항은 생략 했습니다.
여행 경로를 보시면 호텔에 들어가 체크인 하고, 갈란갈 식당에서 밥을 먹은 뒤 포나가르 사원에 가서 관광을 즐긴 후 마지막으로 락 깐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식사를 하고 숙소로 돌아오는 일정을 계획 했습니다. 어떤가요? 하루 일정이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숙지하셨다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기존에 엑셀로 정리한 것보다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지 않습니까? 다음 내용은 구글지도 마이맵스를 통해 내 지도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마이 맵스(My Maps) 편의 기능
그렇다면 나만의 지도를 다 만들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물론 나 혼자 여행 가면 내가 만들고 혼자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여행을 간다면 어떨까요? 여행 일정을 서로 공유하며 의견을 조율해야 합니다.
여행 계획 공유 및 다양한 기능을 다음의 내용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구글지도 미리보기 기능
- 나만의 지도 창에 눈모양 아이콘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하여 “Google 어스에서 지도 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구글 어스 창이 새로 뜹니다.
- 계획한 여행 장소나 경로를 확대하여 미리 확인합니다.
2. 구글 마이맵스(My maps) 인쇄 기능
- 나만의 지도 창 우측 상단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도 인쇄” 메뉴를 클릭합니다.
- 용지 크기를 A4(21cm x 29.7cm) 사이즈로 선택합니다. (각자 필요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방향을 가로 또는 세로로 선택합니다.
- 출력 유형은 PDF와 이미지 2가지 유형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 설정이 완료 됐다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인쇄를 합니다.
3. 구글맵 여행 계획 친구와 공유하기
- 나만의 지도 창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도 공유 창이 팝업이 되면 “링크가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볼 수 있음”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켜줍니다.
-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로 공유하면 여러 사람이 내가 짠 여행 계획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4. 구글맵 내장소 아이콘 변경법
- 레이어 첫번째 “숫자의 순서” 클릭합니다.
- 새로운 창에 위치 그룹 설정 기준을 “개별 스타일“로 변경합니다.
- 내가 원하는 장소를 클릭하고 우측 페인트 통 모양 아이콘 클릭합니다.
- 색깔 및 아이콘을 자기 취향에 맞게 골라 선택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힘들게 엑셀로 여행 계획을 세우셨다면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구글지도라는 좋은 여행 도구를 알게 됐으니 무조건 활용해야 합니다. 제가 소개 드린 내용을 숙지하신다면 누구든지 어렵지 않게 해외여행 일정을 짤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나 가족과 여행 계획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전 일정 조율에 매우 유리합니다.
▪ 실제 경험한 여행 후기 및 관련 정보를 공유합니다.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광고 및 기타 문의 사항: missyo7283@gmail.com